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조울증 증상 17가지
    카테고리 없음 2021. 10. 11. 17:40
    반응형

    조울증 증상 17가지



    우리는 흔히 감정 기복이 심한 사람에게 조울증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조울증은 ‘양극성 장애’라는 엄연한 정신질환인데요. 조울증의 경우 조증과 우울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특성이 있으며 신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조울증에 대해 자세히 알고 평소 자신의 감정 기복이 심한 경우라도 제대로 검사를 받아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사람들은 잘 모르는 조울증 증상 17가지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울증 증상
    조울증 증상 17가지

    목차

    1. 조울증이란?
    2. 조울증 원인
    3. 조울증 증상
    4. 조울증 치료
    5. 조울증 관련 Q&A
    6. 끝으로

     



    1. 조울증이란?


    조울증의 정확한 명칭은 양극성 장애입니다. 조증과 우울증의 양상을 번갈아서 보이는 질환으로 기분 장애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증이란 평소와는 달리 기분이 좋고 고양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환자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은 이러한 환자를 보고 매우 즐겁고 생기 넘치는 상태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를 잘 아는 사람이 볼 때는 이러한 기분 상태가 정상적인 아니라는 것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조증의 특징은 기분이 좋은 상태이다가도 때때로 지나치게 예민하고 흥분을 잘하는 상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분장애도 경우에 따라 심각한 예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해나 자살 등이 대표적인데요. 일반적인 양극성 장애는 만성적이며 완치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를 지속하더라도 중단하면 재발할 가능성이 있어 평생 동안 약물로 관리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조울증이란?


    2. 조울증 원인


    조울증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신경전달물질, 뇌세포 회로의 활성도, 호르몬 균형 등의 문제로 인하여 뇌질환이 생기거나 스트레스나 생체주기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는데요. 불면이나 과수면은 조증이나 우울증의 증상이기도 한것 처럼 수면이나 생체 리듬이 깨지는 것이 조울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주기나 호르몬 변화, 갱년기 등 우울증이 유발되기 쉬운데요. 이러한 상태를 생리 전 증후군이나 산후 우울증, 갱년기 우울증 등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계절이나 일조량 변화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알려집니다.

    조울증 원인


    3. 조울증 증상


    조울증은 조증기에는 넘치는 의욕과 에너지가 증가하여 덜자고 덜 먹어도 머리 회전이 매우 빠르게 됩니다. 하지만 우울기에 접어들면 재미와 의욕을 상실하며 불면증과 불안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이 머리를 멤돌며 후회나 자책을 일삼게 되고 심각하면 자살에 대한 생각도 자주 하게 됩니다. 자세한 조울증 증상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평소보다 심하게 과장된 자신감이 생깁니다.
    2. 수면에 대한 욕구가 감소합니다.
    3. 평소보다 말이 많아지고 말을 쉬지 않고 하게 됩니다.
    4. 주의가 산만해지고 불필요한 외부자극에 쉽게 주의를 빼앗깁니다.
    5. 생각이 쉴새없이 떠오르게 됩니다.
    6. 새로운 일을 많이 벌이게 되고 활동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흥청망청 돈을 쓰거나 무분별한 성행위, 무분별한 자선활동, 투기 등 참혹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활동에 몰두합니다.
    8. 초조하여 안절부절 못할때가 많습니다.
    9. 하루 종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됩니다.
    10. 어떠한 일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즐거움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11. 식욕이 떨어져 체중감소로 이어집니다.
    12. 잠을 잘 못자거나 너무 많이 자게 됩니다.
    13. 생각이 느려집니다.
    14. 피곤하고 기운이 없게 됩니다.
    15. 모든 것이 무색해 보이고 죄책감이나 좌절감을 느낍니다.
    16. 집중이 되지 않고 결정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17. 부정적인 생각에 휩싸여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을 반복하게 됩니다.

    조울증 증상



    4. 조울증 치료


    조울증의 치료방법은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치료는 약물치료, 면담치료, 교육과 사회적 지지 등이 있는데요. 약물치료가 가장 핵심적인 치료이며 약을 선택할 때는 증상의 특징과 부작용 등 개인의 상태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또한 현재의 증상 상태 개선과 앞으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약물 사용의 계획이 이루어져서 합니다.

    일반적으로 양극성 장애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일시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할지라도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약물을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환자와 가족, 주변 사람들도 충분히 인지해야 합니다. 인지치료나 가족치료 등을 약물치료와 병행하는 경우 재발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원인이나 계절과 관련된 생활리듬의 변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조울증은 꾸준한 약물치료와 함께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건강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울증 증상이 의심된다면 무엇보다 정신과를 내원하여 전문의에게 제대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울증 치료


    5. 조울증 관련 Q&A


    Q: 조울증 환자는 반드시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A: 꼭 입원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가벼운 우울감이나 경조증의 증상은 자주 상태를 평가하면서 외래 진료가 가능합니다. 개인별로 신경정신과적인 평가가 제일 중요한데요. 입원의 기준은 자신과 타인에 대해 해를 끼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입니다.

     

    조증 환자는 다른 사람의 말과 같은 외부의 자극에 예민하게 되기 때문에 문제 발생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또한 경제적인 씀씀이가 커지는 경향이 있어서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Q: 조울증이 심하면 환청이 들릴 수 있나요?
    A: 조증이 심한 경우에는 환청과 망상이 있을 수 있고 현실감을 일시적으로 상실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입원을 고려애햐 하는데요. 그밖에도 환각과 같은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Q: 조울증에 걸리면 얼마나 오랫동안 약을 복용해야 하나요?
    A: 조울증은 보통 만성적으로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한번 조울증이 발병하면 1~3년 정도 약물을 복용하다가 중지하는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조울증이 3번 이상 재발한 경우에는 무한정 지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발 간격이 크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년간 약물을 중단해보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약물에 대한 반응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약물 중단 시에는 반드시 주치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Q: 조울증도 유전이 되나요?
    A: 연구에 따르면 양극성 자애 환자의 형제나 자매에서 약 20% 정도의 빈도로 조울증 환자가 나타날 수 있다고 보고됩니다. 조울증이 발생하는 주요 연령은 30대로 알려집니다.

    Q: 조울증을 예방하는 방법도 있나요?
    A: 먼저 스트레스 관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며 때때로 즐거운 활동을 병행하여 삶의 활력소를 찾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보는 것이 좋으며 대인관계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이나 친구, 지인들과 함께 취미생활을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Q: 조울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 있나요?
    A: 해당 사항에 대한 ‘예’의 대답이 7개 이상인 경우 조울증 가능성이 50%가 넘을 수 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조울증 자가진단
    • 기분이 너무 좋거나 들떠 문제가 생긴적이 있습니다.
    • 평소보다 자신감에 찬적이 있습니다.
    • 평소보다 잠을 덜 잤거나 잠을 잘 필요를 못 느낀 적이 있습니다.
    • 평소보다 말을 더 많이 하거나 빨리한 적이 있습니다.
    • 생각이 머릿속에서 빠르게 돌아가며 마음이 차분하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 평소에 자신과 맞지 않은 행동을 하거나 위험한 행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 돈을 지나치게 많이 소비하거나 어리석게 소비한 적이 있습니다.
    • 평소보다 더욱 사교적이거나 적극적인 적이 있습니다.
    • 자신의 자신감이 지나쳐서 남들이 아래로 보인적이 있습니다.

     



    6. 끝으로


    이상 조울증 증상 17가지 그리고 세부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조울증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서 크게 심각한 질환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각한 경우 자신이나 남을 해할 수 있는 정신질환이기 때문에 빠른 치료의 시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정신과 치료를 받은 적이 있었으며 당시 우울증 약을 먹은 기억이 있는데요. 우울증 약을 먹으면 몸이 나른해지고 잠이 쏟아지는 바람에 하루 종일 거의 누워서 지내야만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처럼 조울증이나 우울증도 약물을 먹게 되면 심신이 필요 이상으로 이완되게 되는데요. 그래서 평소 혼자 있는 시간을 줄이고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만약 자신에게 조울증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먼저 찾아가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2021.03.02 - [분류 전체보기] -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10가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10가지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10가지 건강을 유지하려면 신체를 움직여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는 당뇨나 비만과 같은 성인병 위험이 높은데요. 따라

    mojofriends.co.kr

     

    반응형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