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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녹차 효능 10가지
    카테고리 없음 2021. 3. 10.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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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녹차 효능 10가지

     

    우리가 카페에서나 집에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녹차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다고 합니다. 흔히 녹차란 발효시키지  않은 푸른 찻잎을 말하며 이를 우려낸 것이 녹차인데요. 이러한 녹차의 소비는 중국 당나라 시대때 부터 이어져 내려온것으로 알려집니다. 국내에서는 지역마다 차의 채취시기와 마시는 방법에 차이가 있기도 한데요. 

     

    녹차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거나 잠을 잘 주무시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안될 수 있지만 다양한 연구에서 암예방과 같은 효능들이 지속적으로 밝혀지고 있어 빠지지 않는 건강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녹차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혈전형성을 막아 면역력 개선이나 암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녹차 효능 10가지에 대해 한번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효능 이미지 입니다.
    녹차 효능 10가지

     

    목차

    녹차 효능 10가지

    1. 뇌건강 개선

    2. 항산화제 함유

    3. 암 예방

    4. 체중 감량

    5. 골밀도 개선

    6. 면역력 지원

    7. 심장질환 예방

    8. 당뇨병 예방

    9. 생명 연장

    10. 피부 보호

    녹차 부작용

    녹차 마시는법

     




    녹차 효능 첫번째 뇌건강 개선


    녹차에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물론 카페인을 제공하고 있지만 L-테아닌이라고 불리는 아미노산을 포함하여 정신 진정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과 이 성분의 조합은 뇌 기능을 향상시키고 작업, 학습 능력을 향상시켜 기분을 좋게 하는것으로 보고 됩니다. 녹차는 산화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능력이 있어 알츠하이머와 파킨슨 병을 포함한 신경 퇴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정신안정 효과와 함께 피로회복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뇌건강 개선


    녹차 효능 두번째 항산화제 함유


    우리몸을 노화시키는 자유라디칼은 신체의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제로 불리는데요. 이 성분은 여러가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지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조기 노화를 막아줍니다. 또한 녹차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부나 신체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제 함유


    녹차 효능 세번째 암 예방


    녹차는 몇가지 특정한 암을 예방합니다. 우리 신체의 세포는 통제되지 않은 성장을 유발하는 세포로 인해 암성 돌연변이 세포로 변화될 수 있습니다. 서양의 연구에 따르면 녹차에 함유된 산화방지제는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률을 줄여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폐암에 걸릴 위험률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녹차에 대한 중국의 연구에서는 위암, 췌장암, 식도암, 등에 녹차가 도움이 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녹차의 성분은 지방 증가를 방지하는 효과로 신체에 암이 퍼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의 항암력은 홍차보다 2배나 강하다고 알려집니다.

     

    암 예방


    녹차 효능 네번째 체중 감량


    녹차는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연소에 도움이 됩니다.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며 칼로리를 태우는 능력을 개선합니다. 또한 녹차의 해독 성분이 지방을 줄이는 과정을 방해하는 독소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 조직 성장에 의존하는 새로운 혈관의 형성 과정을 억제하여 지방증가를 예방합니다. 끝으로 녹차의 이뇨 작용이 수분 저류 현상을 완화하여 체중이 증가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러한 작용은 체중 감량이나 조절로 어이질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


    녹차 효능 다섯번째 골밀도 개선


    녹차의 항산화제인 폴리페놀은 뼈손실을 예방하고 골절위험을 줄여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매일 적당하게 섭취하면 뼈의 강도와 건강이 향상되어 전체적인 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는 녹차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골다공증을 개선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뼈의 산화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줄여 골밀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골밀도 개선


    녹차 효능 여섯번째 면역력 지원


    녹차에 함유된 항산화제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항균, 항 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체 염증도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산화방지제와 비타민, 미네랄 함량이 높아 감염으로 인한 여러가지 질병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감기나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에도 좋습니다.  

     

    면역력 지원


    녹차 효능 일곱번째 심장질환 예방


    녹차는 항염효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중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 질환을 예방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나 심장질환에 기여하며 LDL의 산화를 방지합니다. 녹차를 적당하게 마시면 뇌졸중의 위험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녹차에 함유되어 있는 EGDg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며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성인병과 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심장질환 예방


    녹차 효능 여덟번째 당뇨병 예방


    녹차는 혈당 조절과 인간의 인슐린 감수성에도 관여합니다. 녹차는 우리몸의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 흡수에 도움을 주는데요. 탄수화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면 혈당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녹차가 당뇨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한 일본의 연구에서는 녹차섭취가 연령, 성별, 체질과 기타 위험 요소에 대해 당뇨병 발병 위험과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이는 녹차가 당뇨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당뇨병 예방


    녹차 효능 아홉번째 생명 연장


    일반적으로 녹차를 마시는 사람의 수명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 보다 생물학적으로 5년 정도 많다고 합니다.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녹차를 마시는 사람이 더 오래 산다고 하는데요. 녹차를 많이 마신 노인들의 6년간 사망확률이 무려 70%이상 낮았다고 합니다.


    녹차 효능 열번째 피부 보호


    녹차의 폴리페놀 성분은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합니다. 이것은 피부 보호와 함께 피부 노화 촉진을 지연시키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녹차의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E 성분은 피부 세포의 재생에 도움이 되며 산화 스트레스의 영향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녹차의 화합물은 콜라겐과 탄력 섬유의 분해를 방지해 주름을 예방하며 피부 탄력을 유지해줍니다.

     

    피부 보호


    녹차 부작용


    녹차에는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따라서 너무 자주 마시면 잠이 안오게 될 수 있는데요. 또한 테오필란이라는 성분때문에 중독성을 보일 수 있으니 가급적이면 하루 섭취 횟수를 제한하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녹차를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체내의 칼슘이 충분하게 머물지 못하고 몸밖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뼈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며 위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히 드리기를 권장드립니다.


    녹차 마시는법


    녹차는 아주 뜨겁게 마시는 것보다 차갑게 마시는 것이 항산화성분을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가운물에서 2시간 동안 우려내었을때 항산화성분이 가장 많이 추출된다고 하는데요. 녹차를 제대로 마시는 방법은 찻잎 10그램을 찻주전자에 넣고 냉장고에서 차갑게 보관된 물을 찻잔 한잔 분량으로 넣고 15분간 기다려 줍니다. 이후 이것을 마지막 한 방울 까지 따라부으면 찬물에 우린 차가 됩니다. 이렇게 차갑게 우려낸 녹차는 특유의 감칠맛인 단맛을 내게 되는데요. 

     

    두번째 우릴때에는 미지근한 물을 찻잔 한잔 정도 넣고 딱 1분만 우려내면 완성이 됩니다. 이렇게 두번째 우린 녹차는 약간 떫은 맛과 상쾌한 맛이 납니다. 세번째 우린 찻잎은 매우 뜨거운 물을 찻잔 한잔 정도 따라 1분이 지난후 따라냅니다. 세번째 우려낸 녹차는 또 다른 맛을 냅니다. 녹차를 마실때는 해당 방법 처럼 3회에 거쳐 다양한 맛을 즐겨보시는 것도 또 다른 즐거움이 될 것입니다.

    녹차의 효능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녹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이렇게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져다 주는 지 몰랐었는데요. 단순히 녹차를 많이 마시는 것만으로도 더 오래살 수 있다고 생각하니 앞으로 녹차를 자주 마셔봐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편의점만 가보아도 녹차를 활용한 간식도 많이 있는데요. 초콜릿이나 아이스크림, 라떼 와 같은 식품들은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아이스크림과 같이 당이 함유된 식품의 경우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체중 증가나 다른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의 모든 건강식품은 적당하게 자신의 체질에 맞게 섭취해야 가장 이상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염두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이 포스팅이 녹차를 마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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