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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기차 관련주 TOP 10
    카테고리 없음 2021. 3. 15.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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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차 관련주 TOP 10

     

    지구 환경에 대한 이슈가 전세계인들에게 주목되면서 전기차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충전지, 충전소, 모터, 시스템 등 다양한 관련 기업이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미국 테슬라 주가 급등의 영향으로 국내 전기차 관련기업들도 적지 않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저 부터도 올해 출시되는 전기차 기종들을 비교해보고 지역마다 다른 전기차 보조금 정보를 확인하게 되는 요즘인데요. 오늘은 전기차 관련주 TOP 10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이미지 입니다.
    전기차 관련주 TOP 10

     

     

    목차

    전기차란?

    전기차 관련주 10선

    1. 포스코인터내셔널

    2. 현대모비스

    3. 일진전기

    4. LG화학

    5.  에코프로비엠

    6.  뉴인텍

    7. 아진산업

    8. 삼보모터스

    9. 에코프로

    10. 삼성SDI




    전기차란?


    전기만을 동력으로 움직이는 친환경 자동차로 고전압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동력을 발생시키는 자동차입니다. 이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기가스 배출이나 소음이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기차는 1873년 가솔린 자동차 보다 먼저 제작되긴 했지만 배터리의 무거운 중량과 충전에 걸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여 실용화 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지구의 환경오염과 자원부족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 지면서 1990년대 부터 각국의 자동차 업체들의 개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에 개발되고 있는 전기차는 모터 드라이버라는 전용 회로를 통해 전자제어를 받으므로 내연기관에 비해서 제어가 쉽고 성능이 일관성 있게 나올 수 있습니다.

     

     모터 드라이버는 모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성능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내부적으로도 여러 가지 변수를 1초에 수만번씩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받아 계산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속도와 토크 제어와 회생제동이 간단하며 정확합니다. 특히 자율주행과 같은 차량의 소프트웨어 제어가 아주 쉽다는 장점이 있어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게 된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복잡한 내부 부품이 없기 때문에 유지보수를 위한 시간과 비용이 절약됩니다. 

     

    단순하게 모터, 모터 드라이브, 전원 등 파트를 단순하게 나눌 수 있어 고장요소가 적으며 소모성 부속이 없어 정비성이 뛰어납니다. 내연기관 자동차의 배터리는 자체가 시동이나 내부 전자장비의 전원으로 사용되지만 전기차의 배터리는 대용량 배터리를 교류로 변화하면 바로 쓸 수 있으므로 공회전 문제가 없으며 차량을 몇시간이나 동작시킬 만큼 용량도 큽니다. 전기차의 모터는 내연기관 엔진이 따라올 수 없을 만큼 큰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효율이란 같은 에너지로 얼마나 더 멀리 갈 수 있느냐를 말하는 것인데요. 효율이 좋을 수록 에너지 소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요 전기차는 효율과 연비, 그리고 친환경성을 모두 판단했을 때 효율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1.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00년 12월 27일 설립된 기업으로 이후 2001년 3월 23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2017년 포스코 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 합병하였으며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수출임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호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전기전자 등이 주요 사업 품목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현재 국내에서는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전기차의 심장’으로 불리는 구동모터코어 사업을 집중하고 있어 2025년 까지 글로벌 점유율 20%를 차지하여 세계최고 수준 업체가 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해당 기업은 국내 모터코어 제조사 중 유일하게 금형 연구소 자체를 보유하고 있으며 금형 설계부터 코어 제조까지 일련의 과정을 모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2. 현대모비스


    현대에서 생산하는 전기차의 주요 부품을 맡게 된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핵심 생산기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내 하청 100%’에 가까운 생산을 이어갈 전망이며 충주, 울산, 대구, 포승 등에서 수소연료전지 통합모듈, 배터리팩, PE 모듈, 모터, 제어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1977년 설립되어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역사있는 기업으로 고무용 도료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폴리우레탄 수지와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에는 전자제어기술을 융합한 부품으로 사고 없는 미래 자동차 시대를 위한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전동화 등에 앞장서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관련주 3. 일진전기


    일진전기는 2008년 7월 2일 설립된 기업으로 같은해 8월 1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2008년 일진홀딩스로 부터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곳으로 각종 전선과 전력기기 등을 전문적으로 제조하여 판매하는 종합 중전기 제조업체 입니다. 1994년 이후 세계최고 수준의 케이블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어 국내전선 사업 시장중 8% 가량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일진전기

     

    현재 일진전기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들어가는 수소연료탱크와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이차전지 부품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올해 말레이시아에 2,3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며 증설이 완료되는 일진전기는 연간 5만톤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또한 일진전기는 현대차에 수소연료탱크를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어 투싼 수소차, 넥소, 수소전기버스 등 현대차에서 생산하는 수소차에 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4. LG화학


    LG화학은 작년부터 글로벌 전기차 탑재 베터리 사용량 순위 1위를 지키면서 고성장세를 지속해 가는 기업입니다. 특히 주요 글로벌 배터리 강자로서 테슬라 협력사이기도 합니다. LG화학은 테슬라에 모델3용 배터리를 공급중이며 세계 전기차 시장의 1위기업인 테슬라의 글로벌 배터리 사장에서 활약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LG화학

     

    LG화학은 2001년 4월 1일 설립되었으며 이어 2001년 4월 25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석유화학 사업부문과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등의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첨단소재 사업부문에서 양극재, 자동차 소재, IT 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과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진행합니다.


    전기차 관련주 5.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2016년 5월 1일 주식회사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으로 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습니다. 2019년 3월 5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재 9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으며 2013년 하이네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사업 재편을 한 이후 부터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에코프로비엠

     

    테슬라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마트모에 뒤이어 세계2위 시장의 점유율을 확보중 입니다. 양극재를 사용한 배터리는 전기차의 주행거리를 늘리고 출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소재입니다. 에코프로비엠은 에너지 밀도가 높은 니켈코발트알루미늄 양극재 (NCA)를 생산하여 테슬라의 주요 전기차의 배터리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6. 뉴인텍


    뉴인텍은 1968년 1월 1일 설립된 기업으로 이후 1997년 2월 12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전자축전기 생산과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콘덴서의 원재료인 증착필름과 기기용콘덴서, 신재생에너지용 콘덴서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뉴인텍은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의 전기차 및 수소사용 커패시터 전물량과 하이브리드자동차용 커패시터 물량 8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커패시터는 배터리로 부터 공급된 전압을 안정화시켜 자동차 모터 효율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필수부품으로 분류됩니다.  

     

    뉴인텍




    전기차 관련주 7. 아진산업


    아진산업은 상장된지 얼마안된 기업이지만 현대차와 기아차의 1차 협력사입니다. 아진산업이 전기차 관련주로 주목받는 이유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탄소섬유, 알루미늄, 마그네슘, 초고장력강 기술을 개발중이며 몇년전부터 중국 전기자동차회사에 수백억원 규모의 부품을 새롭게 수주하고 있습니다. 

     

    아진산업

     

    아진산업은 1978년 5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이후 2015년 12월 22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주요사업은 자동차 부품, 산업기계용, 농공기용, 치공구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OEM 방식 완성차 업체에 부품 납부를 하고 있으며 매출처 다변화를 위해 독일 부품 업체와 협력을 통해 중국의 현지 법인에서 도어모듈 자체 생산중에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8. 삼보모터스


    삼보모터스는 1987년 9월 25일 설립된 회사로 2001년 11월 6일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자동차의 자동변속기를 구성하는 부품과 파이프류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으로 제증명서 자동발급기의 제조와 판매, 현재 가지 총 10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보모터스

     

     창사 이래 주요 아이템인 자동차용 파이프와 오토 트랜스미션 플레이트의 기술력과 품질 보증력으로 현대, 기아차와 해외 완성차에도 공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삼보모터스는 전기차용 모터 냉각 부품을 몇년전부터 납품하고 있으며 전기차용 감속기를 개발하고 수소차 연료전지용 분리판 관련 특허를 보유하는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 시장 선점을 위한 지속적인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9. 기아차


    기아차는 올해 2025년 까지 전 차급에 걸쳐 총 11종의 전기차동차를 출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기아차는 2대 미래 사업을 전기차 중심으로 선제적 전환과 맞춤형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으로 정하고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위해 환경규제, 보조금 규모, 인프라 등 지역별 편차가 존재하는 만큼 시장별 맞춤형 전학까지 수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아차

     

    기아차의 설립일은 1944년 12월 10일로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된 기업입니다. 1973년 7월 21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국내와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의 자동차 생산이 가능합니다. 현재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이 국내보다 높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10. 삼성SDI


    삼성SDI는 현재 독일 BMW와 볼보 등 해외의 전기차에 배터리 공급 계약을 성사시키고 있습니다. 삼성SDI가 공급하는 21700규격 원통형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3를 비롯한 다양한 차종의 부품으로 수요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데요. 이는 전체 원통형 배터리 시장규모의 상당량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SDI는 1970년 1월 20일 설립된 회사로 1979년 2월 27일에 코스피 상장되어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등을 생산과 판매하는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지금까지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모비스, 일진전기, LG화학, 에코프로비엠, 뉴인텍, 아진산업, 삼보모터스, 에코프로, 삼성SDI 등 전기차 관련주 TOP 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는 화석연료로 구동 에너지를 얻는 것이 아닌 배터리에 축적된 전기로 모터를 회전시켜 구동에너지를 얻기 때문에 대기오염과 공해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각국의 전기차 장려정책이 시행되면서 우리나라와 주요 자동차 수출국에서도 전기차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요. 따라서 전기차 관련기업 역시 많은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나라의 개업들 또한 전기차 산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니 앞으로 세계시장에서 큰 두각을 나타내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근미래에 모든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전기차화 되면 우리가 마시는 공기도 훨씬 나아질거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게 되려면 아직은 갈길이 멀지만 점차적으로 환경을 고려하는 산업 발전에 비중을 두는 것은 올바른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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