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

국민연금 추납제도

by 모조의 라이프 저널 2022. 11. 22.
반응형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4대 보험 중 하나로 직장에 다니는 경우 자동적으로 납부가 되는 연금 제도입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국민연금 지속기간이 길지 않을 수 있어 노후 대책 마련에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국민연금 추납제도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한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연금 납입기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1.03.19 -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납입기간 지난해 국민연금 공단이 발힌 ‘2020 국민연금 지급 통계 현황’에서는 12월 기준 국민연금 ‘최고액은 월 227만원, 최고령 수급자는 107세’ 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민연금을

mojofriends.co.kr



 

국민연금 추납제도


목차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국민연금 추납제도 납부방법
국민연금 추납제도 산정기준


국민연금 추납제도란?


국민연금 추납은 추납을 신청하는 현재 시점의 연금보험료로 추납 신청대상 기간에 대한 납부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대 10년 미만의 한도에서 신청 가능하며 추납 납부 개월 수만큼 가입기간으로 추가 인정이 되며 강제사항은 아닙니다.

 



국민연금 추납 신청자격은 국민연금에 소득신고를 하거나 임의가입 중인 경우이며 추납 대상 기간은 연금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날 이후 무소득 배우자 등 적용제되된 기간, 사업 중단이나 실직 등으로 인한 납부예외기간, 1988년 1월 이후 군 복무기간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납부방법



국민연금 추후 납부는 전액을 일시에 납부하거나 금액이 큰 경우 월 단위 최대 60회 분할하여 납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공단에서는 가입자의 보험료 납부편의를 위하여 고지서를 통한 창구 납부와 인터넷, 가상계좌 납부 등 다양한 납부편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추납보험료는 납부 신청을 한 경우 신청한 달의 다음 달 11일~15일경 고지서가 발송되며 말일까지 납부하면 됩니다. 미납한 경우 1회에 한하여 미납 내역 안내를 하지만 체납처분은 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산정기준


국민연금 추납 산정은 신청한 날이 속하는 달의 연금보험료에 추후 납부하고자 하는 기간의 월수를 곱한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단, 임의 가입자가 추납보험료를 신청할 경우 추납보험료 산정을 위한 연금보험료 상한은 산정한 금액의 9%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이상 국민연금 추납제도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연금을 10년 전 1개월만 납부하였다고 하더라도 10년 치의 국민연금을 추납 하여 미래 연금수령액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경력단절을 경험하신 분들께 참으로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적은 금액으로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인 만큼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