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탄원서 작성 요령 (양식 공유)

탄원서 작성 요령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실수를 하게 됩니다. 또 부득이하게 범죄나 위법 행위를 저질렀다면 당연히 처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법을 어기지 않고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종종 의도치 않게 범법행위를 저지르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반성문과 탄원서를 제출하여 감형 또는 선처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바른 탄원서 작성 요령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근로계약서 양식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먼저 아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

탄원서란?

탄원서란 개인이나 단체가 국가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억울한 심정을 진술하거나 선처를 바란다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의사 표현 문서 중 하나입니다. 탄원서는 어떠한 규정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탄원인의 인적사항, 피탄원인, 탄원 취지, 탄원 이유 등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탄원서 작성자는 사건에 대해 본인이 직접 탄원할 수 없기 때문에 제삼자가 해당자의 억울함을 호소하여 선처를 요청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며 탄원서는 행정심판위원장, 판사, 검사, 각종 기관장 등 개인의 사건에 따라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보내야 합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

탄원서는 육하원칙에 따라 피탄원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여나 거짓이나 사실을 부풀려 기술할 경우 당사자에게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합니다. 탄원서 작성 요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탄원서는 육하원칙에 따라서 작성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어떠한 경우로 사건이 발생했고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왜 사건이 발생하게 되었는지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A4 용지를 기준으로 글자크기는 13포인트 정도로 작성합니다. 탄원서는 뒷면에 작성하지 말고 앞면에만 작성해야 하며 한장을 넘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원서 용지의 위쪽은 45mm 여백을 두는 것이 좋으며 탄원서에 탄원인의 자필서명을 하거나 타이핑 후 출력하여 서명을 해도 됩니다.

탄원서의 구성 요소

  • 탄원인
  • 피탄원인
  • 탄원취지
  • 탄원 내용 (육하원칙)
  • 작성 날짜 및 성명(인)

탄원서 양식 공유

탄원서 양식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탄원서 작성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순간에 사건 사고에 휘말릴 때가 있습니다. 이때 피해자와 합의를 하거나 형사처벌을 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요. 우선 가해자가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다는 태도를 보여줘야 재판부로부터 용서받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근로계약서 양식 무료받기

Leave a Comment